본문 바로가기

미국살기

1. 예산정하기(목돈정하기)

반응형

반응형

미국에 가서 살아봐야겠다고 마음먹고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내가 1년에 얼마나 쓸지를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특히나 들어오는 돈이 없다면 더더욱 아껴서 살림을 살아야 하는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입니다. 그렇다고 거기까지 가서 집에만 있는 건 안 가는 만 못하다 보니, 얼마만큼의 예산으로 어떤 생활을 할지를 계획해 보는 것은 아주아주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겠죠.

 

먼저 필요한 항목부터 나열해 봅시다.

큰 목돈이 지출되는 것과 월단위로 지출되는 부분으로 나눌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목돈

목돈이 필요한 부분이라면 크게 집, 자동차, 건강보험 정도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세가지는 미국에서 생활하려고 하면 꼭 필요한 것으로 자신의 예산에 맞게 판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1. 집

금수저가 아니고서는 미국에 집을 사서 생활하는 것, 특히 외국인이 어떤 증명서류 없이 집을 산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다 보니 월지출의 렌트로 고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집을 고를때 가장 중요한 점은 아이가 있다면 학군일 테고, 아이가 없다면 교통일 것입니다

나와 같은 경우 둘중 하나도 포기할 수 없는 부분이라 이런 곳을 찾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싸이트명 질로우
주소 https://www.zillow.com/
비고 단연코 많은 사람들이 얘기하는 중개싸이트
원하는 지역에 집과 거기에 따른 학군까지 알수 있고
특히 걸어서의 생활환경을 점수로 환산하여 나타내줌

 

1.2. 자동차

미국생활에서 자동차 없이는 정말로 할수있는게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애들이 등하교를 한국처럼 셔틀로 학원을 돌릴수도 없이 직접 픽업해야 하고, 공원, 마트들은 도심에서 찾기 어렵거니와 장을 보면 차 없이는 나르기 어렵기 때문에 무조건 차는 필요합니다. 한국에서 처럼 나는 지하철이나 버스로 이동하면 되라고 생각한다면 다시 한번 심각하게 생각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특히 자동차는 처음 미국을 가는 사람이라면 렌트는 장기간 비용이 너무 많이들고, 리스등의 월지출은 미국에서 신용이 없다 보니 어려운 부분이므로 일시불로 결제하는 것이 합리적이라 판단됩니다. 또, 한국으로 돌아갈 때 팔 수 있는 부분으로 감가상각으로 생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싸이트명 주소 비고
헤이코리아 https://heykorean.com/ 미국 한인 커뮤니티 싸이트로 직접 중고물품이나 중고자동차를 사고파는 탭에서 거래가 이루어짐
개인간의 거래다 보니 차에 대해 잘 아는 사람에게 유리
카바나 https://www.carvana.com/ 중고차 온라인 매매싸이트로 픽업가능날짜와 딜리버리 날짜까지 알수 있음 
가까운 곳을 한정해서 직접 보고 사는것이 필요
차에 대해 잘아는 사람에게 유리
켈리블루북 https://www.kbb.com/ 리뷰 위주로 그차의 전반적인 시세를 알수 있음
카팩스 https://www.carfax.com/ 딜러들의 차가 많이 나옴
차의 이력을 볼수있어 차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도 어느정도는 확인가능함
개인간의 거래보다 다소 비싸보임
카딜러   직접 딜러를 통한 거래
차의 이력및 써티파이를 통한 믿을수 있는 차를 구입할수 있음
딜러피가 포함되어 있어 개인거래보다 비쌈

저의 경우 여러싸이트를 찾아보고 시도도 해보았지만 지인을 통한 구매를 제외하고 차에 대해 제가 전문적이지 않다 보니 개인의 물건을 신뢰할 수 없었고, 원하는 지역의 원하는 차를 카팩스로 검색 후 그 지역의 한인 딜러에게 문의하여 금액을 다시 한번 검증하고 네고를 통한 금액을 결정할 계획입니다.

자동차보험의 경우 나이가 어릴수록, 미국에서의 운전경력이 없을수록 비용은 천차만별로 신중히 선택하고 일단은 예산이니 넉넉하게 잡아보는것이 필요합니다.

저는 일단 보험포함 $30,000를 예산으로 책정하였습니다.

 

1.3. 건강보험

 

안아프면 안 들어도 되는 부분이지만, 사람일이 어떻게 될지도 모르고, 그냥 날리는 거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미국이라는 나라는 보험 없이는 의료비를 감당할 수 없기 때문에 최소한의 비용으로 체류기간 동안 우리 가족 모두가 모두 커버되는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합리적이라 판단되었습니다. 특히 아이가 있는 가정에선 신중하게 판단해야 할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이 부분은 기간 및 인원수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고, 일시불도 가능하고 월지출로도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으니 개인별로 여러 군데 알아보시고 스터디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저는 이부분에서는 개인적인 이유로 선택의 여지가 없었으므로 $21,000을 예산으로 책정하였습니다.

 

1.4 목돈예산

결론적으로 저의 경우 목돈은 2년에 약 5만 불, 한화로 6,500만 원 정도 필요합니다. 

후불이 아니라 먼저 필요한 부분으로 미리미리 준비해 둬야겠네요.

항목 비용($) 비고
목돈 자동차(중고) 30,000 자동차보험 포함
건강보험 20,000 2년 4인가족 기준
소계 50,000  

이 금액은 단순히 예산으로 여기서 어떤 차를 사는지, 어떤 보험을 드는지에 따라 좀 더 줄일 수 있는 여지가 있으니 열심히 찾아보고 공부해서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