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살기

13.미국 은행 계좌 만들기

반응형
반응형

1. 계좌에 대한 이해

한국은행과는 다르게 미국의 은행계좌는 Checking account와 Savings account로 구분합니다. 

구   분 내   용 비고(한국의 예)
Checking account 입출금 계좌제
- 입출금의 횟수나 보유금액에 제한이 없음
- 이자를 지급하지만 이자율은 아주 낮음
- 계좌 유지비가 발생하므로 면제조건 숙지 필요
입출금 통장
Savings account 저축 계좌
- 당장 사용하지 않는 돈을 장기간 저축할 목적으로 사용
- 높은 이자를 제공하고, 계좌유지비도 없음

예금, 적금 통장

Checking account는 입출금이 자유로운 통장으로 월급 등을 받아 Debit card, 즉 체크카드를 통해 통장의 돈을 찾을 수도 직접 결제할 수도 있는 계좌입니다. 쉽게 말해 생활을 위해 꼭 필요한 계좌라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입출금의 횟수나 보유금액의 제한이 없지만, 그만큼 이자가 낮으므로 생활에 꼭 필요한 금액만 넣어두시는 게 좋습니다.

 

만약 이민등 장기간 계실 목적으로 목돈을 계좌에 넣어두어야 한다면, Saving account도 고려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몇 년간의 체류등 단기간의 목적이라면 굳이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2. 은행 선택

결론 적으로 말씀드리면 얼마나 가까운 곳에 얼마나 큰 은행이 있느냐가 아닐까 싶습니다. 일반 결제의 경우 Debit card로 즉시 결제가 가능하므로 불편한 점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현금이 필요할 시 가까운 은행에 가야 할 경우가 생기므로, 주로 생활하는 집, 학교, 직장등에서 쉽게 접근이 가능하고, 어디서나 지점 찾기가 쉬는 곳이 이용하기 가장 좋은 선택기준이 아닐까 싶습니다. 

3. 계좌개설시 필요한 서류

조금씩 경험해 보시겠지만, 모든 미국의 행정들이 모든 걸 완벽하게 갖추어야만 다음 단계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준비해야 할 서류는 모두 챙겨야만 두번 걸음 하시지 않으므로 주의해서 꼼꼼히 챙기시기 바랍니다. 
특히 영주권이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구비해야 하는 서류가 다른데, 영주권이 없다는 가정하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분 내용 서류 비고
Primary ID 신분 증명서류 여권
사진이 있는 고용허가 카드
 
Secondary ID 거주지 증명서류 또다른 Primary ID
60일이 지난 은행명세서
미국 운전면허증
DS-2019
사진이 있는 회사ID
월급명세서
사진이 있는 학생증
60일 이내이 이름, 주소가 있는 유틸리티 청구서
 

저의 경우는 J-2비자로 여권과 DS-2019를 통해 계좌를 개설하였습니다. 각자의 상황에 맞게 준비하신다면 크게 어려움은 없습니다. 

4. 주의사항

한국의 은행과 미국의 은행이 다른 점은 계좌개설을 하면 계좌 유지비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쉽게 말해 내 계좌에 어느 정도의 금액 이하로 돈이 있을 때에는 월 $12의 계좌 유지비가 빠져나갑니다. 
따라서 어느 은행이던지 계좌 유지비 면제조건을 확인하시고 그에 맞도록 조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매달 $500 이상 electronic deposit이 있는 경우 계좌 유지비 면제
매일 $1,500 이상 잔고를 유지하는 경우
checking계좌를 포함한 saaving계좌, 다른 잔고의 합이 $5,000이상인 경우

다른것 경우들을 고려하시는 것보다 두 번째 잔고를 $1,500 이상 유지하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5. 추천쿠폰

혹시라도 체이스계좌를 개설하고 싶으신데 받으실 수 있는 링크가 없으시다면 아래의 저의 링크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리퍼럴 링크로 접속하셔서 계좌를 오픈하시면 $200이 보너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accounts.chase.com/raf/share/3111610403
 

 

Chase - Interstitial Overlay

Get a bonus $200 | Open a new Chase Total Checking account and set up direct deposit. Plus, your friend can get a bonus too.

accounts.chase.com

이 링크로 계좌를 개설하시면 추천인인 저에게도 $50의 보너스가 주어지게 됩니다. 
강요가 아닌, 없으실 경우에 드리는 링크이므로 참고부탁드립니다.

5-1. 링크 접속 및 쿠폰제시

이 링크로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처음 미국에 오신 분들이시라면 온라인으로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어려우므로 우측의 이메일을 입력하시고 Email my coupon을 클릭하시면 본인의 메일로 쿠폰을 받으실 수 있는데, 이 쿠폰을 체이스 지점에 방문하실때 가지고 가셔서 개좌개설하러 왔고, 쿠폰이 있다고 미리 보여주셔야만 적용받으실 수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한국에서와 같이 오류가 생겼으니 다시 해주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따라서 자기가 자기것들을 잘 챙길 수밖에 없습니다. 
꼭 기억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5-2. Direct deposit 설정

이렇게 만든 계좌에 Direct deposit을 연결해야 합니다. 
Direct deposit 이란 직장에서 받는 월급 등의 수입을 직접 자신의 계좌로 입금받는 것을 말하는데, 한국에서의 월급을 자신의  주거래 은행으로 연결시키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한국에서도 금리 인하 등의 advantage가 주어지는 것처럼 체이스에서는 $200을 주는 것입니다. 
이 Direct deposit은 90일 이내로 연결해서 입금이 되면 되므로, 직장의 임금당당자에게 자신의 체이스 계좌의 routing number와 account number를 알려주시면 되고, 이렇게 모든 작업이 완료되면 15일 이내에 $200이 계좌에 입금되었는지만 체크하면 됩니다. 
 
 

반응형

'미국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4. 중고 자동차 구매  (2) 2023.10.28
0. 미국 정착 Time Line  (4) 2023.10.25
12. 인터넷 신청하기  (0) 2023.09.08
10. 미국집 구하기  (0) 2023.03.12
7. 해외발송 짐싸기  (0) 2023.03.03